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루시와 프로그래밍 이야기
ITEM11.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본문
Object 명세 규약
-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,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몇 번을 호출해도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한다. 단,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한다면 이 값이 달라져도 상관없다.
- equals(Object)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,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.
- equals(Object)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,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. 단,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 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.
hashCode
hashCode 재정의를 잘못했을 떄 크게 문제가 되는 조항은 두 번째다.
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 한다.
equals는 물리적으로 다른 두 객체를 논리적으로는 같다고 할 수 있다.
하지만 Object의 기존 hashCode 메서드는 이 둘이 전혀 다르다고 판단하여, 규약과 달리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ap<PhoneNumber, String> m = new HashMap<>();
m.put(new PhoneNumber(707, 867, 5309), "제니");
System.out.println(m.get(new PhoneNumber(707, 867, 5309)));
}
3번줄 new PhoneNumber(707, 867, 5309) 과 4번줄 new PhoneNumber(707, 867, 5309) 은 논리적으로 같으므로 equals는 같은 값을 반납할 것이다.
그러나 4번줄은 "제니"를 반환하지 않고 null을 반환한다.
좋은 hashCode를 작성하는 요령

32비트 정수 범위에 균일하게 분배해야한다.
- int 변수 result를 선언한 후 값 c로 초기화한다. 이때 c는 해당 객체의 첫번째 핵심 필드를 단계 2.a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다.
-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f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.
-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.
- 기본 타입 필드라면, Type.hashCode(f)를 수행한다. 여기서 Type은 해당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이다.
-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,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. 계산이 더 복잡해질 것 같으면, 이 필드의 표준형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. 필드의 값이 null이면 0을 사용한다.
- 필드가 배열이라면,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. 이상의 규칙을 재귀적으로 적용해 각 핵심 원소의 해시코드를 계산한 다음, 단계 2.b 방식으로 갱신한다. 배열에 핵심 원소가 하나도 없다면 0을 사용한다.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.hashCode 를 사용한다.
- 단계 2.a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로 result 를 갱신한다. (result = 31 * result + c)
-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.
- result를 반환한다.
package effectivejava.chapter3.item11;
import java.util.*;
// equals를 재정의하면 hashCode로 재정의해야 함을 보여준다. (70-71쪽)
public final class PhoneNumber {
private final short areaCode, prefix, lineNum;
public PhoneNumber(int areaCode, int prefix, int lineNum) {
this.areaCode = rangeCheck(areaCode, 999, "area code");
this.prefix = rangeCheck(prefix, 999, "prefix");
this.lineNum = rangeCheck(lineNum, 9999, "line num");
}
private static short rangeCheck(int val, int max, String arg) {
if (val < 0 || val > max)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arg + ": " + val);
return (short) val;
}
@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if (o == this)
return true;
if (!(o instanceof PhoneNumber))
return false;
PhoneNumber pn = (PhoneNumber)o;
return pn.lineNum == lineNum && pn.prefix == prefix
&& pn.areaCode == areaCode;
}
// hashCode 없이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. 다음 셋 중 하나를 활성화하자.
// // 코드 11-2 전형적인 hashCode 메서드 (70쪽)
// @Override public int hashCode() {
// int result = Short.hashCode(areaCode);
// result = 31 * result + Short.hashCode(prefix);
// result = 31 * result + Short.hashCode(lineNum);
// return result;
// }
// // 코드 11-3 한 줄짜리 hashCode 메서드 - 성능이 살짝 아쉽다. (71쪽)
// @Override public int hashCode() {
// return Objects.hash(lineNum, prefix, areaCode);
// }
// // 해시코드를 지연 초기화하는 hashCode 메서드 - 스레드 안정성까지 고려해야 한다. (71쪽)
// private int hashCode; //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된다.
//
// @Override public int hashCode() {
// int result = hashCode;
// if (result == 0) {
// result = Short.hashCode(areaCode);
// result = 31 * result + Short.hashCode(prefix);
// result = 31 * result + Short.hashCode(lineNum);
// hashCode = result;
// }
// return result;
// 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ap<PhoneNumber, String> m = new HashMap<>();
m.put(new PhoneNumber(707, 867, 5309), "제니");
System.out.println(m.get(new PhoneNumber(707, 867, 5309)));
}
}
hashCode가 반홚하는 값의 생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
그래야 클라이언트가 이 값에 의지하지 않게 되고, 추후에 계산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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